농업 전반의 스마트화 위한 '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 개최
농업 전반의 스마트화 위한 '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 개최
  • 이지현기자
  • 승인 2019.10.07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이하 농식품부와 농진청)은 '농업 전반의 스마트화'를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을 발족한다.

이번에 출범하는 '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은 IT‧제조업 분야의혁신적인 산업현장을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직접 방문해, 첨단 스마트 기술들을 농업분야로 도입할 가능성 등에 대해 논의하는 장(場)이다.

포럼 위원은 농산업(생산-가공-유통-소비)과 스마트 기술(IoT, AI, 로봇, 빅데이터 등)의 분야별 전문가 40여명으로 구성된다. 분기별로 스마트 기술 선도 산업현장을 방문해 비농업분야의 첨단 기술이 농업분야에 적용 가능한지 등을 검토해 간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와 농진청은 제1차 포럼을 현대자동차 의왕연구소에서 개최한다. 현대자동차는 무동력 웨어러블 슈트를 개발(2018.2월~2019.4월)해 북미 공장 생산‧조립 라인에 시법투입(2019.1~)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작업 능률을 제고할 뿐 아니라 작업자들의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 효과도 30% 이상 높아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포럼 위원 등 40여명이 참여하는 1차 포럼에서는 국내외 로봇 산업의 연구‧개발 동향(로봇융합연구소)에 대하여 소개하고, 농업용 로봇의 개발 및 산업화 동향(농진청), 웨어러블 슈트에 대한 국내외 연구 및 산업화 동향(현대자동차 로보틱스팀)에 대한 소개와 질의 응답 등 논의가 이루어 질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로보틱스팀)는 웨어러블 슈트 이외에 그간 연구‧개발한 제품들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참여한 위원들에게 시범 착용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포럼 참석 위원들은 해당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농업 현장에 적용 가능성과 도입 촉진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농식품부와 농진청은 '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을 통해 농업분야로 도입할 필요가 있고 가능성이 있는 10대 기술을 선정하고 연구개발(R&D) 등을 통해 도입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포럼은 총 8차례 진행될 예정인데, 로봇, 인공지능‧빅데이터, 에너지 절감, 미래형 IoT‧센싱, 무인‧자동화, 자율주행‧드론, 환경친화(부하저감), 스마트 유통 등과 관련된 스마트 기술의 선도 업체을 방문하게 되며, 포럼이 종료되는 대로 10대 기술과제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술 과제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의 실증단지” 등을 활용해 농업용으로 보정하기 위한 연구개발(R&D) 등을 추진함으로써 기술 도입을 촉진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오병석 차관보는 이번 '스마트 농업 현장 포럼'을 통해 산업체 전분야의 스마트 기술과 농업분야의 융합을 위한 밑그림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