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최근 9년간 추석 명절 농식품 구매패턴 변화 분석
추석 명절엔 어떤 농식품이 인기가 있을까?
최근 9년간 추석전 농산물 구매패턴을 분석한 결과 소고기 감귤 바나나는 늘고 포도 복숭아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올해처럼 추석이 이른 경우 멜론 복숭아 포도 구입액이 증가했으며 사과 배의 경우는 추석 시기에 따라 구매패턴이 달라 이를 반영한 출하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자료(’10~’18) 및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지난 9년간 추석 전 농산물 구매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추석 전 2주간 구입액 상위품목 중 소고기 감귤 바나나는 늘고, 포도 복숭아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년간 소고기는 39.4%, 감귤은 68.8%, 바나나는 40% 증가했으나, 포도(-26.5%), 복숭아(-30.8%)는 감소했다.
홍삼제품 구입액은 ’10∼’12년 평균 1,625원에서 ’16∼’18년 3,121원으로 약 92% 증가해 가공식품 중 가장 소비가 많이 늘어난 명절 농식품으로 자리매김했다.
간편식 소비 트렌드에 따라 즉석밥, 조리 된 양념육 등 소고기 가공품, 즉석·냉동식품 등의 구입액이 명절에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석밥의 경우 지난 9년간 약 39.4% 구입액이 늘어났고, 소고기 가공품과 즉석·냉동식품도 각각 62.8%, 52.0% 늘어났다.
지난 9년간 추석이 빠를 경우, 멜론, 복숭아, 포도 구입액이 증가햇다. 또한 사과·배의 소비패턴이 연도별 추석시기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석이 빠를 경우, 멜론, 복숭아, 포도 구입액이 증가하고 사과·배 소비패턴은 추석 전 구매가 급증한 후 소비감소 현상이 나타나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멜론 구입액은 평소 대비 추석 전 가구당 구입액이 97% 증가하고, 복숭아 174%, 포도 14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과소비는 추석 전 급증 후 일시적으로 소비정체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추석 후 물량 조절 등의 출하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올해 빠른 추석에 따른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면, 구매품목의 큰 변화는 없지만 조기출하에 따른 품질에 대한 의심이 높게 나타났다.
올해 추석에 구매를 늘리려는 품목은 사과(25.3%), 소고기(15.5%), 배(15.2%) 순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추석 농산물을 구매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나 멜론, 자두 등 출하시기와 추석이 겹치는 품목의 구매의향도 발견할 수 있었다.
과일의 품질불량을 걱정하는 응답이 높았으며, 특히 당도, 덜 익음 등 주로 맛과 관련된 품질을 우려했다.
이밖에도 제수용품으로 멜론, 바나나, 수박, 외국과일 등 새로운 품목이 이용되고 있고, 추석 선물세트 구입 시 과일은 혼합세트보다는 단품을, 가공식품은 혼합세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우수곤 과장은 “지난 9년간 비교 했을 때 추석 농식품 구입품목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추석 시기에 따라 소비품목이 변하고 있다”면서, “추석 명절 특수를 대비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품종 및 재배기술 개발 등의 노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