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기술사협회, IGC인증원과 FSMA 관련 MOU 체결
식품기술사협회, IGC인증원과 FSMA 관련 MOU 체결
  • 이지현기자
  • 승인 2019.08.16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덕환 식품기술사협회장과 공길택 IGC인증원장이 미국수출기업이 획득해야하는 FSMA인증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오덕환 식품기술사협회장(사진 가운데)과 공길택 IGC인증원장이 미국수출기업이 획득해야하는 FSMA인증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식품기술전문가단체인 (사)한국식품기술사협(회장 오덕환)는 지난 12일 미국 진출 식품생산기업이면 반드시 받아야 하는 FDA FSMA VQIP와 관련해 국내 최초로 FDA로부터 승인받은 (주)아이지씨인증원(원장 공길택)과 상호 업무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주)아이지씨인증원은 식품관련 인증, 시험, 분석, 교육 등에 있어 경쟁력을 확보한 기관으로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ISO 9001 인증은 물론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인 ISO 22000 인증 및 FSSC 22000 인증이 가능하다.

기존의 국내 식품기업 생산제품의 미국 수출 방법은 FSVP방식에 의해 개별적인 서류제출 및 심사로 진행되어 왔지만, 새롭게 확정된 3자 인증방식인 FDA FSMA VQIP는 한번의 인증으로 수출에 필요한 모든 대응이 가능한 효과적이고도 신속한 방법이다.

특히 (주)아이지씨인증원은 FSSC 22000 인증의 경우 국내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던 인증 Scope인 유통 및 포장재 관련한 인증서 발행도 가능한 기관이다. 또한 FSSC 22000 인증 진행을 통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국 진출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던 FDA FSMA VQIP 인증에 대해 현재 세계에서 7번째, 국내에서는 최초로 FDA로부터 인정을 받았고, 인정 카테고리는 다음 6가지로, 가장 많은 인정범위를 확보하여 국내 식품기업에 대한 미국 수출 지원이 가능하다.

1. Low acid and Acidified foods (산성식품)
2. Fisheries/Seafood products (수산식품)
3. Fruit or Vegetable juices, other beverages including water (과채주스)
4. Starch products (전분, 밀가루 식품)
5. Food Additives (식품 첨가제)
6. Nuts and Edible Seed Products (견과, 씨앗류)

(주)아이지씨인증원은 또 미국 수출기업의 FDA FSMA VQIP 인증 진행 시 최종 식품의 안전성 입증을 위해 요청되는 Verification 항목 시험의 경우 미국 진출을 고려한 미국 규격 (AOAC, BAM 등)에 의거한 ISO/IEC 17025 인정을 획득하여 향후 미국 수출기업이 인증에 필요한 시험부분들을 문제없이 수용할 수 있는 틀을 갖춘 기관이라는 설명이다.

FDA FSMA VQIP 인증 신청 기업은 필수적으로 관리책임자인 PCQI를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주)아이지씨인증원은 미국 FDA가 지정한 PCQI 양성 승인 기관인 FSPCA로부터 전문강사 자격증을 획득해 국내 식품 기업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PCQI를 양성할 수 있는 권한을 받아 교육훈련을 지원할 수 있고, 금번 (사)한국식품기술사협회와의 MOU를 통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PCQI 양성 교육사업을 진행하기로 협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