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 도입시 허위과장·가격상승 우려"
소비자들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 도입시 허위과장·가격상승 우려"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9.05.13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4.2% "식품 기능성 표시 제한 규정 필요"... "영양섭취 목적, 기능성 고려 안해"
절반 이상이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식품의 기능성 표시 정확히 구분 못해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 540명 대상 '일반식품 기능성표시 인식조사' 결과

정부가 일반식품의 기능성 표시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 상당수 소비자들은 제도 시행시 허위과장 표시와 제품가격 상승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연맹(회장 강정화)이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6일까지 소비자 540명을 대상으로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에 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허위 과장표시 증가(37.6%)와 가격상승(30.2%)이 우려된다는 응답률을 보였다.

이에 따라 대다수 소비자(94.2%)들은 식품의 기능성 표시에 대해 제한(금지) 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건기식을 섭취한 경험자(529명)을 대상으로 기능성 효과를 기대하는 지 물어본 결과 88.1%가 긍정적 입장을 보이면서도 장기간 섭취(23.9%)와 비싼 가격(19.8%)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일반식품 구입시 82.2%가 기능성을 고려하고 있으며, 기능성을 확인하는 수단으로는 인터넷 포털(29.9%)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제품 표시사항(19.6%), 17.6%가 TV프로그램, 16.3%가 주변 지인이나 가족을 통한다고 답했다.

일반식품의 기능성을 고려하는 목적은 건강증진(42.3%) 및 유지(29.3%), 질병의 예방 목적(12.2%), 현재 질병이나 증상의 완화(11.0%), 식품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3.6%), 가격수준 결정요인(1.6%)의 순이다.

일반식품의 기능성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 식품은 영양섭취가 목적이기 때문(37.5%)이란 응답과 식품내 기능성 함량이 낮기 때문(32.3%)이란 답변이 주를 이뤘고 기능성 내용이 허위과장으로 의심(8.3%)하거나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서(7.3%)와 식품이 아닌 다른 유형으로 기능성을 충족하기 때문(7.3%)이라고 이유를 들었다.

사례 연구로, 소비자들에게 현재의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표시와 CODEX 가이드라인 기준의 표시, 기타 제안된 기능성 표시 문구를 제시하고 어떤 식품유형으로 생각하는지 조사한 결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테면, CODEX 가이드라인에 준하는 함량 표시가 된 기능성 표현에 대해 55.9%의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응답하는 등 현재 건강기능식품에 사용 중인 표시와 앞으로 일반식품의 기능성 표시로 검토 중인 문구에 대해 확실히 구분하지 못해 앞으로 어떤 표시를 해야할 것인지에 대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기능성 표시와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 표시 일반식품의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또한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시행 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와 기능성의 검증과 무분별한 가격 인상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