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류머리 와 어류 및 연체류 내장 ‘특별위생관리식품’으로 지정 안전관리 강화
어류머리 와 어류 및 연체류 내장 ‘특별위생관리식품’으로 지정 안전관리 강화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9.01.22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위생평가 세부절차 및 방법 마련하고 영유아 섭취대상 표시제품 신고의무화도
식약처,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 22일 입법 예고

식문화 차이로 인해 수출국에서는 식용으로 관리되지 않으나 국내에서 식용으로 소비되는 어류머리 와 어류 및 연체류 내장을 ‘특별위생관리식품’으로 지정돼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수입식품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이같은 내용의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22일 입법 예고했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개정(시행, ‘19.6)된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의 하위규정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식문화의 차이로 인해 수입위생평가가 필요한 특별위생관리 대상식품에 어류머리와 어류 및 연체류 내장을 명시하고 수입위생평가의 세부절차 및 방법 등을 정하기 위해 마련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어류머리와 어류 및 연체류 내장의 특별위생관리식품 지정 ▲특별위생관리식품의 수입위생평가 세부절차 및 방법 마련 ▲영‧유아 섭취대상 표시 제품의 수입신고 시 영‧유아 섭취대상 신고의무화 등이다.

어류머리와 어류 및 연체류 내장을 특별위생관리식품으로 지정함에 따라, 수출국은 대구 등의 어류머리나 창란 등 어류내장을 우리나라에 최초로 수출하려는 경우, 한국의 수입위생평가를 통해 수출국의 안전관리 실태를 평가한 후 안전관리가 적합한 경우에만 수입이 가능해진다.

또한 특별위생관리식품의 수입위생평가 세부절차 및 방법을 마련하여 수입위생평가 시 수출국의 위생 관련 법령 및 운영에 관한 정보, 수출국의 생물학적‧물리적‧화학적 요소에 대한 통제시스템 정보 등 수출국의 안전관리 실태를 확인‧평가하게 된다.

아울러 영‧유아가 섭취대상임을 표시하여 판매하는 제품에 대하여 수입신고 시 ‘영‧유아 섭취대상’임을 신고하게 함으로써 영‧유아용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적합한 제품만 통관될 수 있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했다.

식약처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수출국에서 식용으로 관리되지 않는 위해우려 식품은 사전 안전성을 확인하여 위해식품은 수출국에서부터 차단되도록 지속적으로 안전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