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맛있는 내:일(Taste Your Tomorrow)" 제10회 대한민국식품대전 개최
"참 맛있는 내:일(Taste Your Tomorrow)" 제10회 대한민국식품대전 개최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8.10.22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식품 스타트업 푸트테크 등 170여개 식품기업 참가
국내외 250여명 바이어와 국내 식품기업간 상담회 개최
청년식품창업LAB, 청년키움식당 등 청년사업가 소개
국내외 최신트렌드 및 정보 공유 다양한 컨퍼런스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 이하 aT)가 주관하는 '2018 대한민국식품대전(KOERA FOOD SHOW'이 24부터 27까지 4일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다.

주최 측에 따르면 올해 10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식품대전은 청년들이 내 일(Job)을 찾고, 기업들이 내 일(Business)을 키우고, 나의 내일(Life Style)이 즐겁고,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내일(Future)을 꿈꾸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은 ’참 맛있는 내:일(Taste Your Tomorrow)‘란 슬로건으로 비즈니스의 장을 넘어 일반 참관객들도 식품산업이 만들어갈 대한민국의 맛있는 내일을 확인할 수 있는 박람회로 준비했다고 전했다.

또한 식품기업에게는 판로개척과 식품트렌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참관객에는 식품의 모든 것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식품대전 개막식은 24일 오후 2시에 열리며, 농식품부 이개호 장관과 국회의원, 관련 협회·유관기관장 등 식품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개호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식품산업은 농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요한 산업으로 미래 성장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우수한 청년들이 식품산업에 진출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개막식에서는 이기춘 문배주 식품명인, 문수호 수곡덕천영농조합법인 대표, 이영존 ㈜푸드죤(피자마루) 대표에게 산업포장이 수여되는 등 식품․외식산업 발전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도 개최된다.

식품대전에는 중소식품기업, 푸드테크·스타트업기업, 사회적기업 등 170여개 식품기업이 참가한다. 이들 기업은 식품 트렌드별로 천연식품(Natural), 발효식품(Slow), 건강식품(Wellness), 디저트·음료(Pleasure), 간편식품(Convenience) 등 총 7개 테마로 나뉘어 소비자들이 기호에 따라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최근 4차산업혁명 등과 맞물려 식품산업과 기술이 접목된 푸드테크기업, 참신한 아이디어로 식품기업을 창업한 청년스타트업이 참여하는 스타트업·푸드테크관도 눈여겨 볼만하다. 특히, 스타트업·푸드테크관에는 박람회 참여를 희망하나 직접 참여가 힘든 청년스타트업 기업들을 위해 공동기업관을 운영해 청년 식품창업가들에게 힘을 보탤 예정이다.

참여 식품기업의 국내외 판로활성화를 위한 바이어 상담회도 열린다. 24일에는 해외 25개국 100여명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해 참가기업과 수출상담회(Buy Korea Food)를 개최하며, 25일부터 27일에는 국내 백화점·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등 구매담당자 150여명과 참가기업 간 국내바이어 상담회도 실시한다.

청년들의 식품·외식분야 창업 지원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정책체험관이 운영되며, 청년사업가로부터 창업에 대한 경험담도 직접 들을 수 있다. 식품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창업 공간을 제공하고 제품개발, 전문가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 푸드폴리스 청년식품창업LAB에서 창업에 도전하고 있는 청년들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청년키움식당에서는 정부지원을 토대로 외식창업에 성공한 청년 외식사업가의 음식을 직접 맛 볼 수 있다. 또한, 식품분야 창업에 성공한 청년 사업가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청년창업 오픈토크도 행사기간 동안 매일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 식품의 역사와 현재를 함께 볼 수 있는 우리식품 100년史관에서는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성장동력이자 시대의 식문화로 자리 잡은 한국인의 인생식품부터 최근 식품트렌드인 건강·가정간편식까지 다양한 식품을 경험해 볼 수 있다.

또한, 전북 익산에 조성되고 있는 국가식품클러스터 홍보관, 수출 관련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수출현장코칭상담관, 창업기업의 자금조달 문제를 상담할 수 있는 창업투자상담, 식품기업 무료법률상담관, 식품명인관, 우수식품인증제도 홍보관 등 각종 식품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책홍보관도 함께 운영한다.

식품산업과 관련된 국내외 최신 트렌드 및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컨퍼런스도 개최된다.

25일에는 100세 시대 글로벌 식품개발전략, 특수의료용도식품의 현황 및 나아갈 방향, HMR 상품개발 전략, 이커머스를 통한 농식품 국내시장 진출전략 등을 주제로 컨퍼런스가 개최되며, 26일에는 ‘쿠캣’, ‘식신’ 등 푸드테크 기업인이 강연하는 푸드테크 트렌드 세미나, 고성장 블루오션 식품소재 개발 및 상품화전략 등 각종 컨퍼런스와 함께 미래 식품산업을 이끌어갈 차세대 주역인 대학생들의 식품·외식산업 논문발표대회도 개최된다.

1인가구 증가에 따라 주요 식품트렌드로 자리잡은 편의점 제품을 활용한 나만의 레시피 공모전(27일)과, 참여기업의 온라인 마케팅을 지원하는 푸드스타트업 모의 크라우드 펀딩대회(26일)도 열린다.

농식품부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올해 대한민국식품대전은 중소식품기업의 판로 확대 및 최신 식품트렌드 등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창업에 성공한 청년들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식품산업이 혁신성장을 주도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 할 수 있도록 각종 정책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