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으로 메주 쑤는 방법 개발... 콩메주보다 품질 우수
팥으로 메주 쑤는 방법 개발... 콩메주보다 품질 우수
  • 김민 기자
  • 승인 2018.10.15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류용 국산 발효종균 확보 '팥고추장' 제조기술 현대화
콩메주 고추장보다 항산화활성 및 폴리페놀 함량 높아
농진청, 충북농업기술원과 공동 개발

고추장과 된장의 원료인 메주는 콩으로 쑤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이번에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에서 팥으로 메주를 쑤는 방법을 개발해 속담이 현실로 나타났다.

15일 농진청은 충청북도농업기술원과 함께 장류용 국산 발효 종균을 확보하고, 옛 조리서에 실린 별미장 ‘팥 고추장’ 제조기술을 현대화했다고 밝혔다.

농진청에 의하면 이번에 개발한 토착 종균 ‘바실러스 아밀로리퀴파시엔스 NY12-2’는 한식 전통장에서 분리한 것으로 항균 능력이 높다고 전했다.

또한, 구수한 맛의 척도인 아미노태 질소 함량도 약 4배 증가했고, 콩과 팥을 4:3 비율로 넣고 이 종균으로 만든 팥 메주를 발효시킨 결과 단백질 분해력이 높아져 발효 기간이 3일이던 기존 메주에 비해 1일로 짧아졌다.

팥을 첨가한 팥 메주로 만든 고추장은 콩 메주로 만든 고추장보다 항산화 활성과 총 폴리페놀 함량이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팥의 첨가량을 늘릴수록 항산화력은 기존보다 최고 41%, 총 폴리페놀 함량은 3.8~8.3% 높았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한 토종 발효 종균을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등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소개했다.

아울러, 농식품 산업체에서 종균과 제조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특허 출원하고, 보급을 위해 종균생산업체에 기술을 이전했다.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발효가공식품과 김소영 농업연구사는 “국내 토착 종균과 국산 원료를 활용한 다양한 장류 제조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장류 시장이 활성화되고 농가 소득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