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산 김치 품질 경쟁력 ICT기술로 해결한다
[단독] 국산 김치 품질 경쟁력 ICT기술로 해결한다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8.10.08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싱기술 활용 전주기형 김치 생산·품질관리 시스템 개발
김치 온도·염도·pH 한번에 측정하는 복합센서와 품질정보 모니터링 키오스크 탑재
에스지아이시스템, 2건 특허 등록.... (주)한성식품서 현장 적용 실험 중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전주기형 김치 생산·품질 관리시스템이 개발돼 국내 김치제조업계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주)에스지아이시스템(대표 김지태)은 센싱 기술을 활용해 김치의 생산·품질 관리를 과학적·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 현재 김치제조 현장에서 적용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김치업계는 그동안 원재료 수요과 공급의 불안정, 제품 위생에 대한 소비자 불신, 수입김치 시장 잠식, 식생활 패턴 변화에 따른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등으로 인한 각종 규제가 강화되면서 제조 및 유통과정의 안전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김치업계는 영업 측면에서 수출, 면세점, 할인점, 일반 유통, 케이터링, 홈쇼핑 등 거래처별 처리 방법이 상이하고, 포장 유형도 종이박스, 스티로폼, 플라스틱박스 등으로 매우 다양할뿐더러, 품질측면에서는 생산제품과 출하제품의 불일치, 최종 생산 완료에 따른 출하일자 및 유통기한 설정, HACCP 문서 관리의 어려움, 실시간 품질지표 측정 부재 등 수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에스지아이시스템은 김치제조 공정의 품질안전관리 지표 모니터링을 위한 센서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활용해 생산공정제어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통합 생산품질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 전주기형 김치생산·품질 관리 시스템

이 시스템은 몇 종류의 센서를 조합해 복잡한 대상으로부터 고도의 정보를 추출하는 복합센서를 사용해 김치의 온도와 염도, pH(수소이온농도)를 한 번에 측정하는 것은 물론, 대상물으로부터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이동형 키오스크

또 공공장소에 설치돼 이용자에게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무인 정보제공시스템인 키오스크(KIOSK)를 이동형 설비에 장착해 복합센서로부터 측정한 데이터 값을 서버로 전송 기록함으로써 각종 품질정보를 현장에서 모니터링하도록 설계됐다

뿐만 아니라 절임 및 탈수 공정에는 발효 온도 및 제품 조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바코드 공정제어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이들 품질관리 및 공정제어시스템과 연계해 원재료 입고부터 제품 출고까지 김치 생산 계획-작업-실적 등 일반 생산관리 업무 기능 외에도 매뉴얼 구성 및 문서 체계를 구축했다.

이와 관련, 에스지아이시스템은 이 연구와 관련해 △세척수 관리시스템 및 세척수 관리방법과 복합센서를 이용한 김치숙성도 관리방법 및 시스템 등 2건의 특허를 출원 등록했다.

에스지아이시스템 김지태 대표는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 가능한 유연한 생산관리기법과 첨단 센싱 기술이 반영된 생산품질관리시스템을 개발해 김치업계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김치업계의 식품안전관리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에스지아이시스템은 이 연구 결과를 (주)한성식품 외 1개 업체에 적용, 현장 실증을 진행중이다.

이 연구는 주관기관인 (주)에스지아이시스템을 비롯해 (주)우리티엔에스, 중앙대학교, (주)한성식품, 푸드원텍, 대한민국김치협회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