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2022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 개최
[행사] ‘2022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 개최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2.12.06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경연, 9일 오후 1시 aT센터 그랜드홀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은 9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양재동 aT센터 그랜드홀에서 ‘2022년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를 개최한다.

연구원은 2013년부터 매년 전국 규모의 식품소비행태조사를 통해 우리 국민의 식품소비행태와 식생활 및 식품정책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해 발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생산자와 관련 업계, 담당 부처에 시사점을 제시하고 정책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대회 첫 순서로 연구원의 이계임 박사가 ‘식품소비행태조사 표본 특징과 조사 개요’에 대해 소개한다. ‘가정 내 식품구입 및 소비행태분석’을 주제로 한 1세션에서 연구원의 김상효 박사가 ‘가구 내 식품소비, 10년을 돌아보고 미래를 전망하다’, 강혜정 전남대 교수가 ‘쌀 소비감소는 가속화 될 것인가?’, 안병일 고려대 교수가 ‘식생활 태도는 식품소비행동을 바꾸는가?’라는 제목으로 각각 발표한다.

‘외식 소비행태분석’을 주제로 한 2세션에서 연구원의 홍연아 박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소비트렌드는 어떻게 전환될까?’, 경희대 김태희 교수가 ‘식품소비역량에 따른 소비자 유형별 외식소비행태 비교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각각 발표한다.

‘식생활 행태 및 식품정책 분석’을 주제로 한 3세션에서는 연구원의 최윤영 박사가  ‘우리나라 국민의 10가지 식생활 특징과 식품 정책에 대한 인식 변화’, 인하대 이현주 교수가 ‘지속가능성의 시대 누가, 왜, 어떻게 채식생활을 하는가?’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마지막 4세션에서는 연구원이 운영하는 ‘KREI 식품소비트렌드 모니터’(농소모)가 ‘2022~23 식품소비 트렌드 및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다.

김홍상 원장은 “팬데믹, 기후변화, 인구구조 변화 등으로 식품 소비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농식품 소비행태를 구체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하여 신속하게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된다”고 말하며, “식품소비행태조사가 식품소비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통계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