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우자조금, 육우 품질·농가 경영능력 향상 맞춤형 농가컨설팅
육우자조금, 육우 품질·농가 경영능력 향상 맞춤형 농가컨설팅
  • 강영우 기자
  • 승인 2022.08.16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조재성)는 전국 22곳의 육우농가를 대상으로 육우 품질 및 농가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개별 농가 맞춤형 종합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문가의 직접적인 농가 방문을 통한 맞춤형 솔루션 제시로 육우농가의 긍정적인 평을 듣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FTA 체결, CPTTP, 무관세 축산물 수입 등 대외개방 확대에 따라 육우산업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사료비 인상 등으로 지속적인 생산비 증가로 육우 농가 경영이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육우자조금은 농가의 경영관리능력을 향상시키고, 경쟁력 있는 육우 육성의 필요성을 인식해 육우 농가 종합컨설팅을 추진했다.

육우자조금은 전국 22곳의 육우농가를 선정한 후 각 농가별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이후 총 다섯 차례에 걸쳐 직접 농가 현장을 방문해 실질적인 컨설팅을 진행한다. 현재까지 두 차례의 컨설팅이 완료됐고 올 하반기까지 컨설팅 사업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육우농가 맞춤형 컨설팅에 앞서 경영진단표를 통해 농가 경영상황을 점검하고 △조사료 수분 함유량 측정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한 육우 개체 온도 측정 △수조 수질 검사 △우사 풍속 측정 △환기 점검 등 면밀한 축사 시설 환경 점검을 진행했다.

이후 각 농가와의 면밀한 상담을 바탕으로 비육후기 구간 입 닫음 현상 해결방안 제시하고 △TMR 급여 프로그램 점검 △축사 환경 조성 솔루션 △농가 경영관리 솔루션 등 농가 상황에 맞는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컨설팅으로 농가의 호응을 얻고 있다.

조재성 육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최근 많은 육우농가들이 사료비 상승, 무관세 수입 축산물 도입으로 인한 국내 축산물 가격 인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며 ”앞으로도 진행될 육우 농가 컨설팅을 통해 육우 농가의 기술 경쟁력 향상, 육우 농가 경영관리 능력 제고 및 체계적인 육우 사양관리 정립, 육우 고급육 출현율 증가 등 실질적인 농가소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